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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기

  1. 유비쿼터스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도처에 있다」, 「언제 어디서나 존재 한다」라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물,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해 있는 자연자원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1988년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그 효시다.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은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실세계의 일상 환경과 사물들에 서로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는 작은 컴퓨터(마이크로프로세서)를 보이지 않게 사물에 부착 또는 내장시켜, 이러한 컴퓨터들과 인간, 공간과 정보가 하나로 통합되어 자율적으로 인간의 작업능력과 지식의 공유를 개선해 주는 컴퓨팅 환경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 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 되고 전자공간에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념으로 기존 홈 네트워킹, 모바일 컴퓨팅 보다 한 단계 발전된 컴퓨팅 환경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 유비쿼터스는 모든 사물에 칩을 가지게 하는데, 그 칩은 RFID라고 하며 1㎣˜1㎤ 정도의 크기로 만들어지는 저 전력 칩이다. 칩이 부착되게 되는 사물은 모두 컴퓨터가 되며 우리는 컴퓨터 속에서 살게 된다.

  3. 유비쿼터스 환경에 도달하기까지의 IT환경의 변화과정을 살펴보면 메인프레임 시대, 개인용 컴퓨터 시대, 인터넷 시대, 그리고 유비쿼터스 시대로 나눌 수 있는데, 또는 관점에 따라서는 메인프레임시대, PC 시대, 유비쿼터스 시대로 3등분하여 나누기도 한다.

  4.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5C의 5ANY"를 지향한다고 말한다.
      5C는 컴퓨팅(Computing),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접속(Connectivity), 컨텐츠(Contents), 고요함(Calm, 인간의 관점, 무의식적)이다.
      5ANY는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어느 네트워크(Anynetwork), 어느 기기라도(Anydevice), 그리고 어떤 서비스든(Anyservice)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컴퓨터 중심의 전자공간과 인간세계의 물리공간이 하나로 결합되고 모든 사물과 인간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의미한다.

  5.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사용되는 기술은 고도의 전자공학, 정보통신, 컴퓨터응용 기술의 복합체로 구성되지만, 핵심적인 기술에는 미세전자기계 시스템, 단일 칩 시스템, IPv6, 블루투스, 지그비, RFID,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임베디드 시스템 등이 있다.

  6. 유비쿼터스 기술은 미래 어느 시기에 닥칠 미래상이라기보다는 현재 진행형인 기술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의 연구는 세계 각국에서 치열한 경쟁 속에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세계 각국은 유비쿼터스 혁명이야말로 새로운 정보 지식국가 패러다임이라는 전제 아래 정부, 기업, 연구소가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7. 사물인터넷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이다.

  8. 스마트시티에 대한 정의는 국가별 여건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며,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9. 국내에는 부산과 세종 스마트시티 사례가 있다. 친환경 물․에너지 도시, 스마트 교통으로 더욱 편리한 교통도시, 도시 전체가 스마트한 교육, 건강 도시, 시민이 참여하는 미래형 행정도시, 재난․재해 걱정 없는 안전한 도시를 추구한다.

 

용어정리

  1. 유비쿼터스 컴퓨팅 :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실세계의 일상 환경과 사물들에 서로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는 작은 컴퓨터(마이크로프로세서)를 보이지 않게 사물에 부착 또는 내장시켜, 이러한 컴퓨터들과 인간, 공간과 정보가 하나로 통합되어 자율적으로 인간의 작업능력과 지식의 공유를 개선해 주는 컴퓨팅 환경이다.

  2. RFID :
      무선인식(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일정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무선방식으로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

  3. IPv6 :
      IPv4의 문제점(IP 어드레스 부족, 보안성 취약, 멀티미디어 제공을 위한 성능 부족 등)을 보완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로서 IPv4의 32bit 주소 체계보다 크기가 4배 큰 128bit를 사용한다.

  4. MEMS :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 전자(반도체) 기술, 기계 기술 그리고 광 기술을 융합하여 초소형(마이크로 단위) 부품 및 시스템을 설계, 제작, 응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5. USN :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SN : Ubiquitous Sensor Network),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해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구축 활용토록 하는 것이다.

  6. 임베디드 시스템 :
      기계 또는 전자 장치에 두뇌 역할을 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Microprocessor)를 장착해 설계함으로써 효과적인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즉 기기를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칩에 담아 기기에 내장시킨 형태의 장치이다.

  7. SoC :
      단일 칩 시스템(SoC: System on Chip)은 1개의 칩에 명령어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컴퓨터의 모든 하드웨어와 부수적인 전자부품을 포함시킨 것이다. 예를 들면 통신에 사용되는 SoC에는 마이크로프로세서, DSP(Digital Signal Processor), RAM과 ROM 등이 함께 포함된다.

  8. 블루투스 :
      블루투스(bluetooth)는 휴대기기를 서로 연결해 정보를 교환하는 근거리 무선기술로, 주로 10m 안팎의 초단거리에서 저전력 무선 연결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1994년 휴대폰 공급업체인 에릭슨(Ericsson)이 시작한 무선기술 연구를 바탕으로, 1998년 에릭슨, 노키아, IBM, 도시바, 인텔 등으로 구성된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를 통해 본격적으로 개발되었다.

  9. 지그비 :
      지그비(ZigBee)는 Zigzag로 날아다니면서 다른 동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Bee(벌)의 정보전달 체계에 착안한 명칭이며, 블루투스의 고가격∙고전력 소비의 단점을 보완한 기술로, 주로 양방향 무선 개인영역 통신망(WPAN) 기반의 홈네트워크 및 무선 센서망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다. (특징 : 단거리, 저전력)

  10. 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이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로, 인간의 개입 없이 혹은 최소한의 개입으로 사물간 협력하여 센싱, 정보처리 및 교환, 네트워킹 하면서 상호지능적 관계를 형성하고 서비스하는 사물공간 연결망이다.

  11. 스마트시티 :
      스마트시티에 대한 정의는 국가별 여건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며,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연습문제

 

Q1. 다음 중 IT 환경의 변화과정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개인용 컴퓨터 시대 → 인터넷 시대 → 메인 프레임 시대 → 유비쿼터스 시대
2. 유비쿼터스 시대 → 인터넷 시대 → 개인용 컴퓨터 시대 → 메인 프레임 시대
3. 인터넷 시대 → 메인프레임 시대 → 개인용 컴퓨터 시대 → 유비쿼터스 시대
4. 메인 프레임 시대 → 개인용 컴퓨터 시대 → 인터넷 시대 → 유비쿼터스 시대

Q2. 마크 와이저가 주장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네가지 주요 기준으로 틀리게 기술된 항은?
1.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2.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3.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공간에서만 컴퓨터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4. 사용자 상황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Q3. 전자(반도체)기술, 기계기술, 그리고 광기술을 융합하여 마이크로 단위의 초소형 부품 및 시스템을 설계, 제작, 응용하는 기술인 것은?
1. MEMS
2. RFID
3. 블루투스
4. IPv6

Q4.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로서 눈에 보이는 모든 사물에 아주 작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넣어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무선방식으로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치는?
1. RFID
2. IPv6
3. USN
4. MEMS

Q5.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는 무엇인가?
1. 유비쿼터스
2. 무선 인터넷
3. 구글 글라스
4. 사물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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