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하기
1. 대화식 처리에서는 주로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입력장치와 디스플레이 모니터가 포함된 형태로 구성된 컴퓨터 단말기를 사용하여 온라인 상에서 사용자가 직접 입력을 한다.
2. 좌표와 같은 공간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장치에는 마우스, 터치스크린, 그래픽 태블릿 등이 있다.
3. 기계가 읽을 수 있는 원시문서로는 OMR, OCR, MICR, 바코드 등이 있다.
4. 입력 데이터는 데이터의 자료형, 값의 타당성, 값의 범위의 적정성, 일관성 편집 과정을 통해 올바른 데이터가 입력되도록 한다.
5. 디스플레이 모니터는 대화식 처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출력장치로, LCD, PDP, OLED 등의 평판형 모니터가 주로 사용된다.
6.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는 3차원 입체 장면으로 가상현실 환경을 보여 주거나 실세계의 시야에 컴퓨터가 생성한 정보를 겹쳐서 보여주기 위해 사용된다.
7. 미래에는 음성이나 필기, 동작 등 사람이 편하게 사용하는 방식의 입력장치와 사용자가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출력장치들이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 될 것이다.
8. 3차원 프린터와 같은 출력 기술은 제조업의 경향을 바꿀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주요용어
일괄처리 : 처리할 데이터를 모아두었다가 일정 시점 단위로 일괄해서 처리하는 방식
대화식 처리 : 사용자가 명령이나 데이터를 입력하면 즉시 적절한 처리를 하여 사용자에게 결과를 출력하여 응답하는 처리 방식
신 클라이언트(thin client) : 대부분의 계산 및 처리, 저장 기능을 서버가 담당하고, 사용자에게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만 제공하는 필수 요소만으로 구성된 저사양 컴퓨터
팻 클라이언트(fat client) :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서버와 독립적인 처리 능력을 갖는 컴퓨터
광학마크인식(OMR) : 정해진 위치에 표시한 마크를 인식하여 데이터를 입력하는 기술
광학문자인식(OCR) : 인쇄되거나 손으로 쓴 글자를 인식하여 입력하는 기술
자기잉크문자인식(MICR) : 자기 잉크로 인쇄된 글자를 인식하여 입력하는 기술
바코드 : 흑과 백의 막대로 문자나 숫자를 표현하는 방식
POS 단말기 : 고객과 거래가 일어나는 시간과 장소에서 즉시 컴퓨터 시스템에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한 단말기
매트릭스 코드 : 2차원 영역에 패턴을 나열하여 정보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2차원 바코드라고 부르기도 함. 바코드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표현할 수 있음
RFID : 전파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
체크 디지트 : 데이터 입력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류를 검사하기 위해 추가된 숫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 유연하게 휘거나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 : 작은 광학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영상을 두 눈에 전달할 수 있도록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장치
3차원 프린터 : 매우 얇은 층을 연속적으로 재료를 쌓는 방식으로 3차원 물체를 만드는 장치
Q1. 대화식처리 시스템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사용자의 개별 요청은 즉시 처리되지 않는다.
2. 데이터를 수집하여 한꺼번에 처리한다.
3. 사용자에게 얼마나 빠르게 응답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성능 척도이다.
4. 오프라인 형식으로 입력 및 출력을 한다.
Q2. 다음 중 대부분의 계산 및 처리, 저장 기능을 서버가 담당하고, 사용자에게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만 제공하는 필수 요소만으로 구성된 저사양 컴퓨터 형태의 단말기를 의미하는 것은?
1. 신(thin) 클라이언트
2. 단순 터미널
3. 지능적 터미널
4. 전신 타자기
Q3. 다음 입력 방식 중에서 입력할 문자를 서명이나 날인 등으로 덮어쓰더라도 입력이 가능한 문자 입력 방식은?
1. OMR
2. MICR
3. OCR
4. 바코드
Q4. 데이터 입력 시 체크 디지트의 용도는 무엇인가?
1. 데이터 입력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였는지를 검사하기 위한 숫자이다.
2. 입력할 값이 준비되었는지 검사하기 위한 것이다.
3. 입력된 여러 값 사이의 모순이 존재하는지 검사하기 위한 것이다.
4. 데이터가 입력되었음을 알리기 위한 값이다.
Q5. 다음 중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로 활용되는 디스플레이 기술에 해당되는 것은?
1. CRT
2. PDP
3. 3D 프린터
4. OLED
'방송통신대학 > 컴퓨터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소프트웨어와 정보시스템 7. 데이터베이스 (0) | 2022.04.20 |
---|---|
5.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장 (0) | 2022.04.18 |
3. 처리장치와 데이터처리 (0) | 2022.04.14 |
2. 컴퓨터와 통신산업의 발전 (0) | 2022.04.13 |
1.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0) | 2022.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