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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요

1.1.1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 IT 관련된 기능들이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컴퓨팅 스타일 

확장성과 유연성

- 사용자가 서비스에 따라, 혹은 시간에 따라 컴퓨팅 자원을 탄력적으로 확대 / 축소 가능

즉시성과 가용성

- 사용자에게 요구되는 자원의 양을 즉시 충족

- 공급 중심이 아닌 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

Pay as you go

- 사용하는 만큼 비용을 지불

 

1.1.2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

- 개인의 PC가 아닌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클라우드 사업자(또는 클라우드 제공자)에 의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컴퓨팅기술

 

IT리소스 (IT resource)를 소유하는 것이 아닌 렌탈 서비스의 형태로 이용하는 모델

 

기관이 정의한 클라우드 컴퓨팅

확장 가능하고 탄력적인 IT 기능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외부 고객들에게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컴퓨팅 방식

컴퓨팅 리소스에 언제 언디서나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의 정의

- 직접, 공유된 정보통신기기, 정보통신설비, 소프트웨어 등 정보통신자원을 이용자의 요구나 수요 변화에 따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신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처리 체계

 

 

1.2 클라우드의 등장 배경

1.2.1 컴퓨팅 기술의 발전 

- 데이터와 프로그램들이 개인의 PC가 아닌 인터넷 기반의 클라우드에서 처리

- 사용자는 PC, 휴대폰 등의 단말기를 통해 클라우드에 원격 접속

- 필요 서비스를 즉시 받을 수 있는 컴퓨팅 환경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역사

프로비저닝이란? 

- IT 리소스를 실시간으로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또는 규격품 형태로 패키징 하는 기술

- 프로비저닝 가능한 다양한 리소스

 

클라우드 컴퓨팅의 보급 원인

1. 서버의 유휴 리소스 활용을 통한 효율성 향상 

- 개별 서버의 리소스 사용률은 평균 10 ~ 15%

-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 리소스를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여 사용률을 70%까지 향상

2. H/W 및 S/W 기술의 발전

- CPU, RAM, 저장장치의 H/W적 발전

- 가상화 기술, 분산 처리 기술의 S/W적 발전

- 규모의 경제로 인한 대용량 자원을 보유 및 운용할 수록 비용절감 효과

3. 개인 및 기업 사용자 모두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받아 들이는 환경 조성

- 니치마켓(niche market)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는 사회 트렌드의 변화로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시하고 불필요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거하는 등의 유연한 IT서비스가 요구

-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의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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